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2022년 제25호 태풍 파카르 - 사진 최초 공개

by 당위정 2022. 11. 20.
728x170

2022년 제22호 태풍 날개, 제23호 태풍 바냔, 제24호 태풍 야마네코에 이어, 제25호 태풍 '파카르(PAKHAR)' 이름의 뜻과 여기에 관련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흥미로운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 의 ※

나무위키 등에서 이 블로그 글을 출처 표시 없이 퍼가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데, 퍼가는 것은 허용하지만,

반드시 URL을 포함하여 출처를 명시해주세요!


 


1. 개요

'파카르'는 2005년 라오스에서 태풍위원회에 제출한 이름으로서 2005년 8월에 중국에서 29 명의 사망자를 냈던 태풍 '맛사'를 대체하는 이름입니다. 다른 블로그나 위키 등에서는 아주 짤막하게 '메콩강에 서식하는 민물고기의 일종'이라고만 설명하고 있는데요. 

 

2022년 11월 20일 네이버 검색 결과 캡쳐 화면

 

천편일률적인 정보를 뛰어넘어, 당신을 위한 정보, '당위정'에서는 여러분이 그동안 보실 수 없었던 자세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 파카르 단어의 뜻과 의미

'파카르'는 라오스어(라오어)로 ປາກະເຣີ 라고 표기하며 현지어 발음으로는 '파카르' 보다는 '빠까뢰'에 더 가깝습니다. (쓰고 보니 왠지 욕 같네요;;) '파카르'의 '파카'는 라오스어로 '생선' 즉 물고기를 의미합니다. 줄여서 '파(빠)'라고 부르기 때문에, 라오스가 제출한 또다른 태풍 이름인 '파북(PABUK = 민물메기)'에 '파' 字가 들어간 이유를 짐작하실 수 있습니다.

 

'파카르' 혹은 '빠까뢰'는 라오스 메콩강 상류에 서식하는 민물고기의 일종으로서, 이름을 굳이 번역하자면 '안녕 물고기' 정도로 풀어 볼 수 있겠네요.

 

라오스어 영어 발음 한국어 발음
ປາກະ PAKHA 파카/빠까 생선/물고기
ເຣີ R(ROE) 르/뢰 안녕(=Hey)

 

이 물고기는 최대 1 미터까지 자라는 대형 어종이라 서식지 근처 주민들에게 좋은 식량원이기도 합니다. 활동성이 좋아서 먹이를 찾기 위해 메콩강에서 남카딩(카딩 강)을 거쳐 남테운(테운 강, 라오스가 제출한 태풍 이름이기도 함)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고 합니다.

 

3. 파카르 물고기 실제 모습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태풍 '파카르'라는 이름에 담긴 뜻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태풍 이름들도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가요?

 

 

 

태풍의 이름과 뜻, 총정리

태풍 이름은 2000년부터 태풍위원회 회원국별로 10개씩 제출한 총 140개가 각 조 28개씩 5개조로 구성되고, 1조부터 5조까지 순차적으로 사용합니다. 140개를 모두 사용하고 나면 1번

miniweb.kr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