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2022년 제24호 태풍 야마네코 - 살쾡이자리

by 당위정 2022. 11. 8.
728x170

2022년 제21호 태풍 하이탕, 제22호 태풍 날개, 제23호 태풍 바냔에 이어, 제24호 태풍 '야마네코(YAMANEKO)' 이름의 뜻과 여기에 관련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흥미로운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 의 ※

나무위키 등에서 이 블로그 글을 출처 표시 없이 퍼가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는데, 퍼가는 것은 자유이지만,

반드시 URL을 포함하여 출처를 명시해주세요!




'야마네코'는 2017년 일본에서 태풍위원회에 제출한 이름으로서 2017년 8월에 홍콩, 마카오, 중국 등지에서 24 명의 사망자를 냈던 태풍 '하토'를 대체하는 이름입니다.

 

'야마네코'는 별자리 이름 중 살쾡이자리(Linx)를 뜻합니다. 살쾡이자리는 폴란드의 천문학자 헤벨리우스(Johannes Hevelius) 가 17세기에 만든 별자리로서, 큰곰자리(Ursa major)와 마차부자리(Auriga) 사이에 비어 있던 별자리 공간을 채우기 위해 만들었다고 합니다. 비어 있었던 이유는 그 자리에 있는 별이 너무 어두웠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에 거의 보이지가 않았기 때문인데요. 지금도 관측이 용이한 별자리는 아니라고 해요.

 

별자리지도 : 마차부자리 - 살쾡이자리 - 큰곰자리 순입니다.

 

 

일본이 제출한 태풍이름은 야마네코 뿐만 아니라, 죄다 별자리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요.

 

고이누 : 작은 개 자리
우사기 : 토끼 자리
고토 : 거문고 자리
고구마 : 작은 곰 자리
도카게 : 도마뱀 자리
야기 : 염소 자리
가지키 : 청새치 자리
구지라 : 고래 자리
곤파스 : 컴퍼스 자리
야마네코 : 살쾡이 자리

 

 

왜 일본은 하필 별자리 이름으로 태풍에 이름을 붙였을까요?

 

 

여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습니다.

 


- 첫번째 설 -
애니미즘과 결합된
별자리 선호 문화


매년 태풍으로 큰 피해가 발생하는 일본은 예로부터 태풍을 절대적이고도 신적이며 공포와 경외의 대상으로 여겨왔습니다. 때문에 지상계의 존재보다는 하늘, 우주의 범접할 수 없는 신비적 존재인 별자리 이름으로 태풍 이름을 붙였다는 설명입니다.

 

한편, 우리나라나 중국의 경우 운세를 따질 때 '띠'로 따지는 것이 일반적인데, 유독 일본은 '띠'보다는 별자리로 운세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메이지 유신 이후, 양력 기준의 서양문화가 급속히 문화 저변에 자리잡으면서 동양권의 '띠 문화'보다는 서양권의 '별자리 문화'에 친숙해졌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래도 왜 태풍 이름이 하필 별자리 시리즈냐?? 하는 것에 대해선 속 시원한 설명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한 야사가 있는데요.

 


- 두번째 설 -
천체/별자리 덕후였던
선임 예보관의 만행


1999년까지 태풍 이름은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에서 정한 이름을 사용하다가 2000년부터 아시아 태풍위원회 회원국이 제출한 이름으로 사용하기로 했는데요. 1999년 가을에 각국에서 태풍 이름 후보군을 제출하게 됩니다.

 

당시 일본에서는 43개 현 기상청에서 1개씩 후보 이름을 제출하면 중앙기상청에서 10개를 선별하여 최종적으로 제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시 18호 태풍 바트가 일본을 강타하면서 전화 불통 지역이 속출했고 팩스가 끊기는 바람에 마감시간까지 후보 이름이 하나도 접수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시 중앙기상청 선임 예보관이던 니시데 노리타케는 고가의 천체망원경을 보유한 상당한 천체망원경 덕후였는데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하여 자신이 늘 관측해오던 별자리를 활용하여 순식간에 10개의 태풍이름을 선정&제출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운세에서 등장하는 별자리들이 아닌 약간 독특한 별자리들인데요. 유일하게 대중적(?)인 별자리인 염소자리가 포함된 것은, 그 선임예보관이 염소자리(1월생)라서 그렇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태풍 '야마네코'이라는 이름에 담긴 뜻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른 태풍 이름들도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가요?

 

 

 

태풍의 이름과 뜻, 총정리

태풍 이름은 2000년부터 태풍위원회 회원국별로 10개씩 제출한 총 140개가 각 조 28개씩 5개조로 구성되고, 1조부터 5조까지 순차적으로 사용합니다. 140개를 모두 사용하고 나면 1번

miniweb.kr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