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추석 연휴 후유증을 극복하는 5가지 방법

by 당위정 2021. 9. 21.
728x170

연휴가 끝나면 후유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위 '명절증후군'이라고 하죠.

월요병의 T.O.P 버전이라고나 할까요?
쉬어도 쉬어도 더 쉬고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이다 보니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의 복귀가
쉽지 않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추석 연휴 후유증
('휴유증'이라고 잘못 쓰시는 분들도;;;;)
해결 방법 10 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연휴 후유증, 명절 증후군 탈출법 #1
음식


명절증후군/연휴후유증은 휴식을 잘 취하고 난 뒤 명절이 끝난 후 연이어 출근해야 한다는 압박감이나 일상으로 복귀하면서 느끼는 허탈감으로 마음이 뒤숭숭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명절동안 추석동안 집안일이 많았다거나 친인척들의 잔소리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연휴가 끝난 뒤 정신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기분을 북돋우는 데는 특히 비타민 B와 비타민 D가 함유된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B, 비타민 D가 많이 함유된 "바나나, 호두, 방울토마토, 아몬드"를 간식처럼 드셔보세요.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특히 흐리고 비가 많이 내리는 영국에서 햇빛이 날 때마다 일광욕을 즐기는 사람이 많은 것은, 햇빛을 쬘 때 몸에 비타민 D가 생겨서 일상의 우울함을 자연스럽게 해소해주기 때문입니다.



연휴 후유증, 명절 증후군 탈출법 #2
음악


음악을 들으면 스트레스가 줄어든다는 다수의 연구 결과를 통해 입증된 사실입니다. 부드럽고 느리고 조용한 음악을 들으면 혈압이 내려가고 심박동과 맥박이 느려지며 스트레스성 호르몬이 줄어듭니다. 뿐만 아니라 음악을 들으면 뇌에서 즐거움과 보상을 담당하는 도파민이 생성돼,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와 마찬가지로 기분이 좋아집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모짜르트 음악 효과입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 주는 데에는 모짜르트 곡만한 게 없다고 하죠. 꼭 클래식이 아니더라도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이라면 뭐든지 상관없습니다. 때로는 종교적인 음악을 듣는 것도 마음에 큰 위로가 되기도 합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은 클래식(모짜르트)와 종교 음악 각각 1개씩입니다. 취향에 맞는 음악으로 한 번 들어보세요.


연휴 후유증, 명절 증후군 탈출법 #3
영화


복귀 후 일주일동안 되도록이면 회식이나 늦은 술자리 같은 약속은 잡지 않는 게 좋습니다. 생체 리듬을 맞추는 데 방해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 집에서 영화 한 편을 감상하면서 연휴로 인해 깨진 신체리듬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시청각 모두를 사용해 종합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영화는 감상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추천 영화들입니다. 취향에 따라 골라서 감상해보세요.

"인사이드 아웃"

시리즈온



"첫 키스만 50번째" (15세 이상 관람가)

넷플릭스



"댓 씽 유 두" (15세 이상 관람가)

시리즈온



"행복을 찾아서"

넷플릭스




연휴 후유증, 명절 증후군 탈출법 #4
생활 습관


결국 연휴후유증/명절증후권은 일상생활의 리듬이 깨진 것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생활 습관을 통해 다시 리듬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리스트 모두를 실천해보세요.

  • 연휴 마지막 날 오후나 저녁(너무 늦지 않은 시간)에는 땀이 나고 숨이 약간 찰 정도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 연휴 마지막 날이나 연휴 다음 날은 평소보다 1~2시간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게 좋습니다. 연휴 기간에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데, 수면량이 같아도 늦잠을 자는 것보다 좀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연휴가 끝나고 일 주일 정도는 되도록이면 회식이나 늦은 술자리 같은 약속은 잡지 않습니다. 생체 리듬을 맞추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 점심시간에 가벼운 산책을 하세요. 회사나 집 근처 어디든 좋습니다. 운동이 아니라 10분 정도 걷기만 해도 기분 전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연휴 후유증, 명절 증후군 탈출법 #5
마인드 컨트롤


이틀만 더 일하면 또 주말이야!!!!

라고 우리 자신에게 격려를 보내봅시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