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 글/이 인간을 기억하자

조성경 과기정통부 1차관

by 당위정 2023. 7. 15.
728x170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임 차관은 고려대에서 식량자원학과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언론학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으로서 과학기술이나 정보통신과 관련있는 커리어가 전혀 없습니다. 아주대학교 대학원에서 에너지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지만, 과학계에 식견이 있다기 보다는 뜬금없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때 원자력안전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는데, 이 역시 과기정통부 차관씩이나 맡을 만큼의 전문성을 나타내는 커리어로 보기 어렵습니다. 더욱이 법원에서 조성경 차관의 비상임위원 임명은 결격사유가 있다고까지 판결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오죽하면 친여당 성향의 조선일보에서까지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습니다.

 

"연구에서 큰 성과를 낸 것도 아니고, 과학계에 존재감은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가 어떻게 새 정부에 발탁이 됐는지, 그리고 어떤 과학자들이나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대통령에게 조언하는지 정부에서 오래 일한 전문가들조차 알지 못한다. 진짜 연구 현장에서 필요한 혁신의 목소리를 듣는 건지 정치판을 어슬렁거리며 연명하는 유사 과학기술인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건지도 알기 어렵다. 과학 연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잘 대변하기 보다는 정권의 입맛에 맞는 정책만 추진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결국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비서관 활동 덕에 차관 자리에 낙하산으로 내려온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https://biz.chosun.com/opinion/journalist/2023/07/07/MBDKR3UFBBDCHJY7XMZ7QWPFR4/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