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가수 이승기, 18년간 소속사로부터 정산 0원 사태 요약 정리

by 당위정 2022. 11. 21.
728x170

개요

디스패치에서 가수 이승기가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이하 '후크')'에서 18년간 활동하면서 음원 수익을 단 한 푼도 정산받은 적이 없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해당 뉴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독] "음원 정산, 0원 받았다"…이승기, 후크의 노예 18년

2004년 6월, 정규 1집 '나방의 꿈'으로 데뷔했다. 6,743일이 흘렀다. 햇수로 따지면, 18년이다. 하지만 그는 1원(음원 정산)도 받지 못했다. 이는 명백히, 노예계약이다. 이승기. 그는 '후크'라는 섬에

entertain.naver.com

 

기사 내용 요약

디스패치에 의하여 보도된 기사 내용을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이승기 소속사인 후크는 이승기가 부른 노래(음원/음반)를 통해 2004년부터 2022년까지 총 96억5,600만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2004~2008년 기간의 음반 인세, 음원 인세 등 매출 자료가 유실되었기 때문에 전속 계약 기간동안 실제 후크의 수익은 100억 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 전속 계약에 따르면 이승기는 전체 수익에서 40%~70%를 가져가야 합니다. 평균 50%라고 치고, 그간 총 수익이 100억 원이라면 이승기에게 50억 원이 정산되었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후크의 수익 100억 원이 이승기 정산분을 꿀꺽한 게 아니라면 실제 수익은 200억 원이었을 것이고 그렇다면 후크 100억, 이승기 100억으로 나누어 정산이 되었어야 맞습니다. 하지만 전속 계약 18년동안 이승기가 정산 받은 수익은 0원이라고 합니다.
  • 이승기가 지인을 통해 정산에 문제가 있음을 깨닫고 정산을 요구한 것이 바로 올해라고 합니다. 하지만 후크는 "너는 마이너스 가수다", "홍보 등에 사용되는 비용이 더 많아서 정산해줄 금액이 없다"는 식으로 회피했다고 합니다.
  • 후크의 권진영 대표는 이승기의 정산 요청을 매우 불쾌해 하며 "(이승기가) 막가란 식으로 내용증명 보낸 것 같은데, 내 이름을 걸고 죽여버릴거야" 라고 발언했다고 합니다(2022년 11월 17일 녹취록)"

 

후크는 지금에야 TOP 매니저먼트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가수 이선희, 이승기 두 명이 사실상 먹여살리던 매니지먼트사였습니다. 그런데 국민 남동생 이승기가 18년동안 활동을 했음에도 정산할 수익이 단 한 푼도 없었다는 말을 여러분은 믿을 수 있습니까?

 

가수 이승기, 이선희, 소속사 대표 권진영

 

정산할 수익이 없다던 후크는 소수의 연예인을 데리고서도 알짜 수익을 낸다는 기사가 날 정도로 막대한 수익을 올렸고, 청담동에 160억 원짜리 빌딩까지 매입할 정도였습니다.

 

소속사를 믿었던 이승기

이런 소속사의 "정산할 수익이 없다"는 말을 이승기는 정말로 믿었던 것 같습니다. 2018년 SBS 예능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이승기는 수상 소감으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내 최고의 인복 인생 사부인 후크엔터테인먼트 권진영 대표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십수 년의 활동 기간동안 단 한 푼도 수익을 정산해주지 않았던 소속사 대표에게 저렇게 감사의 인사를 할 정도로 말이죠. 후크 권진영 대표는 올해 고액기부자 모임인 '오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했다는 뉴스가 전해졌는데요. 여기저기 고액 기부를 할 정도로 재력이 있으셨던 것 같은데, 후크는 이승기에게 단 한 푼도 정산하지 않을 정도로 회사 살림이 어려웠던 것일까요? 

 

이런 불공정한 수익 정산이 원인인지 알 수 없으나, 지난 11월 10일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후크의 청담동 사옥에 대하여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배우 윤여정 씨가 후크와의 전속 계약을 해지한다는 풍문이 도는 것도 타이밍이 공교롭네요. 

 

후크 대표 권진영

 

권진영 대표의 과거 발언

후크 권진영 대표는 평소 "스타는 빛나야 하는 존재고 매니저는 스타를 빛나게 해야하는 존재"라며 늘 자신을 낮추었다고 합니다. 자세만 낮추고 돈은 혼자 벌었던 것 같습니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