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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의 새로운 대형 세단 K8 하이브리드의 방전 이슈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보통 차량 보닛에 시동용 12V 배터리가 들어가는 것과 달리, K8은 하이브리드 배터리에 시동용 12V 배터리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도 걸리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는 우려인데요.
매일 차량 운행이 있는 분이라면 괜찮겠지만, 주중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말에만 차량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방전이 염려될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제가 실험해보았습니다.
- 차량조건
- 빌트인캠 : 주행시에만 촬영하도록 설정
- 사제 블랙박스(보조배터리 有) : 주행 + 상시 촬영하도록 설정
- 애프터블로우 有
- 타임 테이블
- 7월 24일(토) 17시 마지막 운행 후 시동 종료
- 7월 26일(월) 18시 기아커넥트로 원격시동 > 성공 > 10분 유지 후 자동 종료 (배터리 상태 '양호')
- 7월 28일(수) 08시 기아커넥트로 원격시동 > 성공 > 10분 유지 후 자동 종료 (배터리 상태 '양호')
- 7월 31일(토) 17시 기아커넥트로 원격시동 > 실패 > 응답 없음
- 8월 01일(일) 06시 기아커넥트로 원격시동 > 실패 > 응답 없음
- 8월 02일(월) 03시 차량에서 직접 시동 > 배터리 상태 '주의' > 10분 후 배터리 상태 '보통' > 10분 후 배터리 상태 '양호'
28일에서 31일 사이 어떤 시점에 배터리 잔량이 감소하여 '주의' 상태가 되자 기아 커넥트가 스스로 통신을 차단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아 커넥트 매뉴얼에는 마지막 시동으로부터 96시간 동안 원격 시동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는데, 그것 보다는 짧은 것 같고(제 경우는 81시간 이하), 그럼에도 불구하고 5일만에 가서 시동을 걸었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운행이 많지 않아서 불안하신 분은
대략 2일에 한 번씩 원격 시동 10분씩 걸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다양한 상황에서 실험을 해보고 추가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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