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정보

무료로 제주여행 보내준다는 얘기 절대 믿지 마세요.

by 당위정 2022. 8. 30.
728x170

포털 사이트 '다음' 메인 화면에 뜬 '제주여행 전액지원' 광고


포털 사이트 광고나 이벤트 홍보 글 형태로 "무료로 제주여행을 보내준다", "제주여행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는 홍보물이 많이 돌아다닙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절대 믿지 마세요!!!


그쪽 업체에서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여지가 있으므로 '사기'라고는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그 업체들은 '마케팅'이라고 얘기하겠지요. 백 보 양보해서 이런 걸 '마케팅'이라고 치더라도 과장 광고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광고 내용에 실제 사실을 밝히지 않거나 사람들이 착오/오인할 수 있도록 의도한 부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이 업체들이 숨기거나 제대로 설명하지 않는 사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주도 2박3일 패키지 여행권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그들이 지정한 업체에서 스튜디오 가족사진을 촬영해야 합니다.
  2. 가족사진 촬영은 무료로 제공합니다. 그러나 메이크업 비용 등 여러가지 명목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3. 촬영한 가족사진을 담은 무료 액자를 1개 제공합니다. 그러나 대형 액자 패키지를 구입하도록 유도하며 그 가격은 백만 원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본 파일만 받으려 해도 수십 만 원을 요구합니다.
  4. 무료로 제공되는 액자만 받겠다고 해도 됩니다. 그러나 그렇게 말하는 순간, 갑자기 불친절해지거나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됩니다.
  5. 이 모든 과정을 뚫고 제주도 여행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여행권 조차 지정된 숙박업체와 렌터카를 사용해야 하는데 날짜가 안 맞는다거나 성수기니 어쩌니 하면서 추가금이 항상 발생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제휴된 쇼핑몰에 의무적으로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택 관광이라는 명목으로 비용을 더 내야 하기도 하며, 항공권은 2인으로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가족이 함께 가려면 추가 인원은 일반적인 경비보다 더 많은 비용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들은 코로나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니 어쩌니 하지만, 다 거짓말이고 그냥 스튜디오 촬영 상품을 팔아먹기 위한 마케팅입니다. 제주도 여행에 당첨되니 뭐니도 다 거짓말이구요.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이름만 바꿔가면서 여기 저기서 호구가 걸려들기를 물색하고 있는 겁니다.


정교한 마케팅이라는 점은 곳곳에서 눈치챌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 가족 촬영을 할 때 고연령층의 가족 구성원을 동반하도록 강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아버님 혹은 어머님까지 모신 상태에서 고가의 패키지 강매를 뿌리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또 자신이 이벤트에 당첨되었다고 가족을 불러모았는데 사실은 이벤트 당첨이 아니라 마케팅이었다는 걸 알아차렸을 때,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촬영을 중단하고 돌아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부모님은 비용이 너무 비싸서 자식이 곤경에 처해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대신해서 지불하겠다고 나설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한 술 더 떠서 메이크업 비용을 받는 이유도, 돈 내고 메이크업까지 했는데 도중에 촬영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다는 점을 이용한 것입니다.

이런 양두구육 식의 마케팅은 네이버에서 검색해봐도 수많은 피해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논산시에서 지원한다고 한 2박3일 제주여행체험단/가족사진 스튜디오 이벤트 당첨 사기당함…

안녕하세요. 논산시에서 지원해주는 제주여행 이벤트를 지원하게 됬는데, 당첨이 됐어요 :) (이때까지만 해...

blog.naver.com

 

 

강북살면 제주여행지원 이런광고 뭐에요?

이런광고 뭔가요? 신청하면 다 보내주는건지.. 가족사진은 또 뭔지.. 신청해보신분 계세요?? 강봉원 동네이야기는 [강북구] / [도봉구] / [노원구] 각 게시판을,...

cafe.naver.com

 

 

사진촬영+제주여행 이벤트 진짜일까요?(광고아닙니다 ㅠ)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제주 여행 전액 지원 사기를 당했어요

저희 엄마께서 다음에 베너 광고로 뜨는 지역 제주 여행 전액 지원 이벤트 같은 걸 잘 모르고 신청하셨더라고요. 이름이랑 전화번호 가족들 나이 등과 사진촬영이 포함되어 있는 그런 내...

kin.naver.com

 


결론 : "세상에 공짜는 없다."



미국의 유명한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이 쓴 글에서 등장한 유명한 표현인데요. 당시 술집들은 술을 어느 정도 마시면 점심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시행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공짜로 점심을 준다는 이야기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지만, 곧 사람들은 자신들이 내는 술값에 이미 점심값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결국 마케팅일 뿐, 공짜 점심은 존재하지 않았던 거죠.

제주여행 전액지원 이벤트, 광고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이 정신이 나가지 않은 이상, 아무 이유없이 혹은 사회공헌을 위해 가족당 100만 원 가까운 비용을 이유없이 쓰지 않습니다. 100만 원 이상의 돈을 벌어들일 모든 장치를 마련해놓고 이런 광고를 여기저기 퍼뜨리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이런 광고, 마케팅에 절대 현혹되지 마세요.

 

제주여행이나 가족 사진 촬영에 관심이 있다면 제주여행을 따로 알아보시거나 집 근처 사진관에서의 가족 사진 촬영 비용을 알아보시는 게 더 좋은 퀄리티의 상품을 더 저렴한 가격에 이용하실 수 있는 현명한 방법입니다.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