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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한 정보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 TOP 3

by 당위정 ~~~~♡ 2021.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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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방암 연구 재단 로고 (출처 : 픽사베이)

 

유방암의 발생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고지방, 고칼로리와 같은 서구화된 식생활과

그로 인한 비만, 늦은 결혼과 출산율 저하,

모유수유 기피,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부분적으로 확인된

의학/임상학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콩


일반적으로 콩에는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남자아이가 두유를 먹으면

너무 많이 먹지 말라는 충고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여성화 된다고 ㅠㅠ)

 

하지만 콩이 많이 섭취할 경우

유방암 발병률을 14% 감소시킨다는

다량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콩에는 피토에스트로겐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피토에스트로겐은 식물성 식품에서 천연적으로 발견되는

에스트로겐 유사 성분이다.

하지만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남자가 두유를 많이 먹는다고 여성화 되지는 않아요;;)

 

오히려 피토에스트로겐은 유방 조직 내에서

에스트로겐 수용체 작용을 방해하며

이 때문에 유방암 발병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에스트로겐이 지나치게 많을 때는 이를 줄여주고

반면, 지나치게 적을 때는 이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 입장에서 고마운 성분이죠.

 

다만, 이 이소플라본 성분만

고농도로 추출하여 첨가한 건강 보충제가 있는데

이런 고농도 이소플라본 섭취는 주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콩은 콩 그대로 조리해서 드셔야 한다는 것!

 

 

 

 

 

2. 양배추


양배추에 들어 있는 '인돌-3-카비놀' 성분은

체내 에스트로겐이 과잉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도한 에스트로겐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오래되어 변성 위험이 있는 에스트로겐 흡수를

방해하는 작용도 한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영국 레스터대학 연구진은 양배추에 함유된 '인돌-3-카비놀' 성분이

발생 초기의 유방암세포를 사멸시킨다는 사실도 알아내었습니다.

매일 '인돌-3-카비놀'을 암세포에 공급한 결과

항암제 효과를 증폭시켜

3가지 유형의 유방암세포가 죽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이 '인돌-3-카비날' 성분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가급적 양배추는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갈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를 할 경우에도

살짝 데치는 수준으로 조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3. 비타민 D 보충제


갑자기 뜬금없이 웬 보충제냐??

하실텐데요.

 

비타민D는 비정상 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유방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비타민D는 우리 피부가 햇빛에 노출될 때

자연적으로 생성이 되는 물질입니다.

다만, 현대인이 햇빛에 하루 30분 이상 노출되는 것이 가능한지

다소 의문이 있고요.

일광욕 할 때 비타민D가 생성되는 이면에

자외선에 노출되는 부작용이 있어서 조금 고민스럽기도 합니다.

 

비타민D는 음식으로도 섭취가 가능하긴 합니다만

적정량 섭취를 하려면 아래와 같이 먹어야 합니다.

적정량의 비타민D 보충을 위해 매일 섭취해야 하는 양
표고버섯 500 그램
고등어 또는 참치, 삼치 200 그램
달걀 10 개
우유 3.3 리터

 

현실적으로 좀 어렵죠;;;

 

그래서 차라리 하루 1알이면 충분한

비타민D 보충제를 드시는 게 나을 것이라는 얘깁니다.

 


 

유방암 걱정 없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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