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하는 글/일반

마스크 귀걸이 자르기 캠페인의 어리석음에 대하여

by 당위정 2021. 10. 31.
728x170

한 번쯤 보셨을 법한 "마스크 귀걸이 자르기 캠페인" 혹은 "마스크 줄 자르기 캠페인"입니다. 어디에서 시작됐는지 몰라도 다양한 단체에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된 다양한 캠페인 카드뉴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저 캠페인이 얼마나 무익하고 쓸데없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함부로 버린 마스크의 끈이 야생동물의 생존을 위협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래 사진은 거의 대부분의 마스크 끈 자르기 캠페인에서 단골로 등장하는 사진입니다. 

 

 

 

 

이처럼 야생동물이 마스크 끈에 엉켜 괴로움을 당하거나 생명의 위협을 받을 수 있겠지요. 그런데 그 전에 전제가 있습니다. 누군가가 저 마스크를 버렸다는 거죠. 마스크 귀걸이의 위험성을 논하기 전에, 만약 마스크 자체가 버려지지 않았다면 저런 일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 캠페인의 문제점이 바로 거기에 있습니다.

 

현대사회 모범시민들이 이 캠페인을 잘 따라서 마스크 끈을 가위로 잘 잘랐다고 칩시다. 그러고 나서 그 마스크를 어떻게 할까요? 야생동물이 다니는 곳에다가 버리나요?

 

 

이런 캠페인을 따를 정도의 시민의식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쓰레기통이나 종량제봉투에 버리겠죠. 그러면 그 마스크는 소각장이나 쓰레기 매립지로 보내져 규정된 방법으로 안전하게 처리가 됩니다. 절대 야생동물이 이 마스크를 만날 일이 없으며 마스크 끈 때문에 생명이 위협받을 일은 단연코 없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결국 문제가 되는 것은 이런 모범시민들이 아니라 마스크를 아무 곳에나 버리고 투기하는 쓰레기 같은 인간들입니다.

 

 

이런 인간들이 버린 마스크가 야생동물에게 노출이 되고 이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겁니다.

 

그러면 모범시민 말고 마스크를 무단 투기하는 쓰레기 같은 인간들이 마스크를 아무 곳에나 버리기 전에 마스크 끈을 가위로 잘라서 버리면 되겠네요!!

 

 

퍽이나 잘라서 버려주겠네요.

ㅎㅎㅎ

 

마스크를 아무 데나 버리는 수준의 소양을 가진 인간들이 마스크 귀걸이 자르기 캠페인에 참여를 해줄 거라고 기대하는 건 대단히 어리석은 생각입니다. 그 정도 열심을 가진 인간이라면 애시당초 마스크를 버리질 않겠죠.

 

이게 바로 이 캠페인 갖는 딜레마입니다.

 

모범 시민 마스크 처리 캠페인 참여
모범 시민 마스크를 쓰레기봉투에 버려서 야생동물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 기꺼이 마스크 귀걸이를 자르는 수고를 한다.
쓰레기 시민 마스크를 아무 데나 투기하여 야생동물에게 피해를 준다. 전혀 관심 없다.

 

정작 캠페인을 따라야 할 사람들이 절대 캠페인에 동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되려 캠페인이 불필요한 사람들이 캠페인에 동참합니다. 그리고 이들의 캠페인 동참은 야생동물의 생존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우리는 도대체 왜 마스크 귀걸이를 자르고 있는 걸까요?

 

왠지 멋있어서??

 

세상에서 가장 멍청한 짓 중 하나가 추가되고 있는 셈이죠. 표현이 좀 과하다고요?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집으로 오는 길에 불쌍한 거지를 보았습니다. 그 거지의 처지가 안타깝기도 하고 그 거지를 위해 뭐라도 해야겠다 싶어서 그 날부터 매일매일 저녁식사 때마다 식탁을 두 번 두드립니다. 그리고 친구들에게도 알립니다. 가난하고 힘든 사람들을 위해 식탁 두 번 두드리기 운동에 동참해달라구요. 그 거지에게 아무 도움도 되진 않지만 동기가 멋지잖아요?

 

마스크 귀걸이 자르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뭔가 세상에 공익적 기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사실은 아무에게도 도움을 주지 않는 괴상한 집단 행동일 뿐입니다. 정말 생각이 있다면 마스크 귀걸이를 자르는 무익한 짓이 아니라 "마스크를 무단 투기하지 말자"는 캠페인을 진행하는 게 맞습니다.

 

그게 야생동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런 쓸데 없는, 자기만족만을 위한 어리석은 캠페인은 그만 둡시다.

 

728x90
그리드형

댓글